XENIX(제닉스)

바닥3.0 (badak v3.0) 기본사용법

ETC 2010.04.08 댓글 XENIX

목차

    2010년 4월 7일자로 바닥인코더 3.0 버전이 새로 나왔네요. 이전 버전에 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깔끔하게 바뀐것이 느껴지고 아래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체적으로 다음팟인코더와 매우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바닥에는 인코딩 기능만 있고 편집기능은 없습니다.

    다음팟인코더

    바닥 3.0


    그럼 이제부터 새로나온 Badak v3.0의 사용법에 대해서 단계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함된 그림을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주요기능 소개

    프로그램은 바닥인코더 홈페이지 (http://badakencoder.com/ )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으며 이전 버전에 비해 달라진 내용 및 주요 기능에 관해서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닥 홈페이지

    개선사항 및 주요기능



    2. 파일불러오기 및 프리셋 지정

    인코딩할 동영상을 [파일추가]버튼을 이용하여 불러온 후 프로그램 우측의 빠른설정탭의 메뉴를 이용하여 자신의 휴대기기에 맞는 프리셋을 선택합니다. 프리셋이 선택되면 하단의 [예상 인코딩 정보]가 프리셋에 설정된대로 적용되는데 이 내용의 수정이 필요할 경우 [환경설정]메뉴를 이용하여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불러오기

    프리셋 선택

    환경설정내용


    3. 인코딩 테스트 및 완료

    바닥3.0은 본격적인 인코딩에 앞서서 해당 동영상의 재생시간 중 1분간의 구간을 인코딩할 수 있는 [인코딩테스트] 메뉴가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1분짜리 인코딩된 동영상을 실제 자신의 휴대기기에 옮겨 이상유무를 진단해볼 수 있습니다. 이상이 없을 경우 본격적으로 인코딩을 진행하면 되고 뭔가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면 해당기기의 지원스펙과 기본 프리셋을 복합적으로 검토하여 인코딩 옵션을 수정하도록 합니다. 이에 관해서는 아래 프리셋 최적화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코딩테스트 메뉴

    테스트 인코딩 진행

    인코딩된 테스트영상



    참고 - 프리셋 최적화

    동영상을 휴대기기의 프리셋을 선택하여 인코딩하더라도 그 결과물이 꼭 최고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바닥3.0에 미리 설정된 프리셋들은 나름대로 최적화된 프리셋이라고 할 수 있지만 개인의 시청각적인 취향이 다 다르기 때문에 최고라고 할 순 없고 이러한 최적화된 프리셋을 기본으로 하여 본인의 휴대기기 및 취향에 맞는 최고의 프리셋을 나름대로 설정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해당기기의 프리셋을 바탕으로 [환경설정] 메뉴의 인코딩 옵션들을 수정하여 새로운 프리셋을 만드는 과정 및 미리 설정된 프리셋이 없을 경우 바닥인코더 홈페이지의 빠른 설정메뉴에서 찾거나 요청하여 얻은 프리셋을 등록시키는 방법에 대한 내용들입니다.

    - 환경설정에서 인코딩옵션을 수정하여 새로운 프리셋으로 추가하는 모습


    - 추가된 새로운 프리셋의 위치


    - 프리셋이 없을 경우 바닥인코더 홈페이지의 빠른설정 메뉴를 이용하여 프리셋을 찾거나 요청


    - 프리셋을 찾아 저장함


    - 바닥인코더의 Preset 폴더에 새로운 폴더 하나를 만들어 별도보관


    - 추가한 프리셋의 위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