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NIX(제닉스)

Network Traffic Monitor v1.02

ETC 2010.04.24 댓글 XENIX

목차



    컴퓨터를 사용하던 중 갑자기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는것 같아 작업관리자에서 살펴보면 네트워크 이용률이 급등하는것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그림은 예시를 위해 일부러 폭발적으로 증가시켜본것이지만 실제로 파일을 다운받는다든지 하는 경우 위와같은 모양새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운로드를 하거나 하는 작업을 하지 않는데도 네트워크 이용률이 증가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그와 같은 경우는 대부분 윈도우 업데이트 검사를 하거나 바이러스 제품 업데이트 또는 실시간 감지 등등이 대부분인데 경우에 따라서는 해킹툴이나 스파이웨어같은 악성 프로그램이 발생시키는 트래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이러한 악성 프로그램을 찾아내서 그자리에서 어떻게 작살을 내버리는 그런 전문툴은 아니지만 네트워크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프로세스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선 차후 대처방안 수립에 대한 판단 기준이 될 수도 있겠다 싶어 소개해 드립니다.

    여기를 누르시면 해당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프로그램은 XP용입니다.



    - 프로그램을 시작한 후 Start를 누르면 모니터링을 시작함. 아래 수치단위는 트래픽량을 어떤 단위간격으로 보여줄것인지 선택하는것입니다. 수치가 작을 수록 막개기가 길어지는데 표시간위를 넘어서버리면 까맣게 표시됩니다. 뭐 그다지 중요한건 아닙니다만,,,,


    -유투브 동영상을 한번 틀어봤더니 프로세스가 동작하면서 데이타가 드나드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빨간색은 들어오는 트래픽, 파란색은 나가는 트래픽

    -화살표부분의 마이너스 버튼을 클릭하면 뭐라고해야하나 프로그램에 붙여 넣듯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에 박힌것같죠? 2번으로 이동시킬 수 있구요 3번으로 복귀합니다.

    - 프로그램에서 모니터링한 결과를 텍스트 파일로 저장한 내용입니다. History메뉴에서 Export 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