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NIX(제닉스)

바닥으로 동영상에 자막입히기

ETC 2010.05.21 댓글 XENIX

목차

    바닥인코더로 동영상에 자막을 입히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여러 인코더 프로그램으로 동영상에 자막을 입히는 작업패턴은 거의 비슷합니다. 다만 차이가 있는것은 "치장"이라고 해야되나? 뭐 보기좋게 꾸미는 그런건데 여타 인코더 프로그램의 자막치장 기능에 비해 바닥이 다소 볼품이 없어보이긴 합니다만....

    먼저 동영상과 자막을 동일한 폴더에 놓고  파일명을 동일하게 주어야 합니다.

    동일한 폴더안에 동영상과 자막이 있음

    바닥으로 동영상을 불러옴



    자막과 함께 있는 동영상을 불러오면 아래 그림처럼 자막이 있다는 표시가 생깁니다. 1번에서 인코딩프리셋을 선택하거나 또는 2번의 환경설정에서 인코딩 옵션을 지정하면 됩니다.


    동영상에 자막을 입히려면 우선 아래 그림 하단에 있는 자막파일을 영상에 삽입하기에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처럼 자막설정의 모든 옵션사항들은 우측의 인코딩 프리셋이 선택되면 자동으로 자막설정옵션값이 변합니다. 물론 사용자 취향에 맞도록 수정 가능합니다.

    그럼 자막설정옵션에 대해서 각각 알아보겠습니다,

    1. 위치 :기본적으로 중앙정렬입니다. 그리고 값이 커질수록 하단으로 내려갑니다. 예를들어 값이 10이면 상단 중앙쯤 될것이고 97정도면 하단 중앙에 위치하게 됩니다.

    2. 테두리블러(Blur) - 처음 저기 테우리블럭이라고 쓴 말이 도대체 무슨 말인지 알수없어서 당황했습니다. 외국프로그램을 한글화하는과정에서 글자가 깨지는것을 종종 보기는했어도 국산 프로그램이 그나마 이 바닥에서 그런대로 지명도가 있다고 다들 손바닥을 펴서 엄지를 치켜세우는 바닥이 테우리블럭이라니.....낯바닥이 간지러워서... 뭐 제작자한테 물어보진 않았지만 테두리 블러 정도의 의미인듯합니다.
    블러효과 아시죠? 번짐효과를 말하는건데 값이 작을수록 뚜렷하고 값이 커질수록 번지는효과가 커집니다.

    3. 테두리두께 - 말 그대로 테두리에 까만색을 입힙니다. 색상은 까만색밖에 안됩니다. 값이 클수록 두께가 당연히 커지겠지요.

    4. 파일경로 - 무슨파일경로인지 딱 봐선 전혀모르겠던데 알고보니 자막에 사용할 글꼴을 선택할 수 부분이더군요. 글꼴선택이나 글꼴위치가 더 정확한 표현이라고 보여지는데 뭐 만든사람 맘이니깐...암튼 여기 인터페이스는 베타버전의 타이틀이 말해주듯 아직 미완성인듯합니다. 윈도즈의 폰트폴더에 가서 아무리 폰트를 마우스로 클릭해서 선택해도 선택되어지지 않더군요(저만 그러는건지....) 제작자는 폰트폴더의 폰트를 복사해서 다른 폴더에 두고 선택하면 선택되어진다고 합니다. 해봤더니 되긴됩디다. 그렇게까지 해야되나 싶기두 하고.. 그렇게까지 하고 싶지 앟은 분들은 이렇게라도 해보심이...

    위 그림에서와 같이 글꼴 이름을치면 선택할 수 있는 글꼴들이 뜨는데 여기서 선택을하게되면 아래 그림처럼 글꼴이 설정됩니다.


    5. 크기 - 이건 당연히 글자크기겠지요

    이렇게 한 다음 본격적으로 인코딩하기에 앞서서 인코딩테스트를 해봐가지고 봐줄만하다고 판단되시면 그때 인코딩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바닥인코더 3.0을 이용하여 동영상에 자막을 입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댓글